Skip to end of metadata
Go to start of metadata

조사의 배경

나도 무언가를 해볼 나이가 되었다는 판단에 슬금슬금 독립을 계획중이다.

물론, 다른 사람들 다하는 치킨집 사장이나 조그만 커피숍을 시작하겠다는 건 아니다.

그럴 돈도 없고... ㅋ

간단한 인터넷 베이스의 서비스를 만들어 볼까했다. 물론, 시작은 초라하지만...

도메인은 샀고... 이제 뭘해야하지? 그래! 메일을 개통해야겠다!

검색을 해보니 메일 서비스도 참 많다. 그런데 나도 몰랐던 사실을 알게 되었다. 바로, 메일 서비스마다 큰 특징이 있다는 걸...

대다수의 메일 호스팅 업체는 숨겨논 비밀이 있다는 것을 알게 되었다.

IMAP 과 POP3 차이점 - 요고 중요

바로 메일 서비스의 제공 형태이다. 국내의 메일 호스팅 업체는 대부분 POP3만 지원한다.

그럼, POP3와 IMAP은 어떤 차이가 있는 걸까? 먼저 그림으로 살펴보자.

출처 : http://maximer.tistory.com/337

자, 위의 그림을 보면 쉽게 알 수 있다. POP3는 메일을 클라이언트가 저장하는게 일반적인 방식이다.

그런데 IMAP은 서버에 저장하는게 기본 컨셉이다. 이것은 매우 큰차이다.

POP3만을 지원하면 이런 문제가 있다.

아웃룩에서는 보낸 편지함에 내가 보낸 메일들이 있는데 모바일에서는 확인이 안되네...

분명히, 아웃룩에서는 읽었는데 모바일에서는 안읽은 메일로 나옴. 뭐야!

아웃룩에서는 답장 했다는 표시가 있지만, 모바일에서는.. 쩝.

 

그렇다, 클라이언트는 서버에 저장된 메일을 가져다 가기만 하고 절때 어떤 정보(메일)도 서버에 올리지 않는다.

그러나 IMAP을 지원하는 메일을 사용하면 모두 완벽히 동기화가 이루어진다.

  • 아웃룩에서 보낸 편지도 모바일에서 확인
  • 아웃룩에서 읽은 메일, 답장한 메일, 중요 표시한 메일도 모두 완벽히 모바일등 다른 앱에서도 동일하게 확인

그럼 무엇을 써야하지? 일단 구글에서는 이렇게 이야기한다.

구글이 설명하는 POP3/IMAP

POP와 IMAP의 차이점은 무엇인가요?


POP와 IMAP 둘 중 하나를 사용하려는 경우 IMAP를 사용할 것을 권장합니다.
POP와 달리 IMAP는 웹 Gmail과 이메일 클라이언트 간의 양방향 통신을 제공합니다. 따라서 웹브라우저를 사용하여 Gmail에 로그인하면 이메일 클라이언트 및 휴대기기에서 수행하는 작업(예: '업무' 폴더에 메일 넣기)이 Gmail에 자동으로 바로 나타납니다(예: 다음 로그인 시 해당 이메일에 이미 '업무' 라벨이 있음).
또한 IMAP는 여러 기기에서 메일에 액세스하는 데 더 효과적입니다. 직장이나 집에서 또는 휴대전화로 이메일을 확인하는 경우 IMAP를 통해 어떤 기기를 이용하든 언제든지 새 메일에 액세스할 수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IMAP는 전반적으로 더 안정적인 사용 환경을 제공합니다. POP에서는 메일이 사라지거나 같은 메일을 여러 번 다운로드하는 문제가 종종 발생하지만 IMAP에서는 메일 클라이언트와 웹 Gmail 간의 양방향 동기화 기능으로 인해 이러한 문제가 발생하지 않습니다.


출처 : http://support.google.com/mail/bin/static.py?hl=ko&ts=1668960&page=ts.cs&rd=1

그럼, 왜! 대부분의 업체는 IMAP을 지원하지 않는가?

이유는 간단했다. 비싸니까.. ㅋㅋ 가져가기만 하는 POP3는 트래픽이 별로 없다. 그러나 IMAP은 가져가기도 하고 보내주기도 해야하니... 서비스 제공업체는 당연히 POP3만 지원하는게 유리하다.

IMAP 지원 기업 메일 현황

그럼, IMAP을 지원하는 기업 메일들은 어디가 있을까?

다른 사람들을 위해 내가 살펴보았다! 대부분 IMAP을 지원하지 않는 업체들인데 이 정보는 찾기 어려울 정도로 숨겨놓았다는!!!

 MBINE후이즈가비아메일플러그메일나라
IMAPOXXXX
POP3OOOOO

MBINE만 지원한다는... 쩝. IMAP 지원 여부를 확인하는게 매우 어려웠다는게 함정.

결론

  • No labels